반응형

연말정산 월세액 세액공제 조건

월세 세액공제를 받기 위해서는 몇 가지 조건을 충족해야 합니다. 우선, 이 제도는 소득이 일정 기준 이하인 무주택 세대주에게 적용됩니다. 

 

주택의 규모는 국민주택규모인 85㎡ 이하이거나, 기준 시가 4억 원 이하의 주택이어야 합니다. 또한, 저렴한 월세로 해당 주택을 임차해야 하며, 발생한 월세 비용의 일부를 종합소득에서 공제받을 수 있습니다. 

 

이 조건들을 잘 이해하고 준비하면, 저소득층의 주거비 부담을 줄이고, 보다 안정된 생활을 지원받을 수 있는 기회를 놓치지 않을 수 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공제 대상

◑ 무주택  세대주 또는 세대원 : 세대주가 주택 관련 공제를 받지 않아야 하며, 본인 또는 기본공제 대상자 명의로 주택을 임차해야 합니다. 

◑ 총 급여액 기준 : 근로자는 연간 총 급여액 7,000만 원 이하, 종합소득 금액 6,0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. 

주택 요건

◑ 주택 기준 : 국민 주택 규모(전용면적 85㎡ 이하) 또는 기준 시가 4억 원 이하의 주택이어야 하며, 주거용 오피스텔과 고시원도 포함됩니다. 

◑ 전입 신고  :  주택임대차계약증서상 주소와 주민등록등본의 주소가 일치해야 하며, 실제로 해당 주택에 전입신고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.  

임대차 계약 조건

◑ 임대차 계약서는 본임 명의로 작성되어야 하며, 월세를 실제로 지급한 내역이 필요합니다.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월세는 반드시 근로자 본인이 지급해야 합니다. 

◑ 세액공제율

→ 총 급여 5,500만 원 이하 : 월세액의 1.7% 공제

→ 총 급여 5,500.만 원 초과 ~  7,000만 원 이하 : 월게액의 1.5% 공제.

→ 공제 한도는 연간 750만 원입니다. 

◑ 기타 조건

→ 세대주 또는 세대원이 월세를 부담하는 경우 가능하나, 동일 세대에서 두 사람이 동시에 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. 

→ 외국인도 공제 대상이 될 수 있으며, 특정 등록 또는 신고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. 

반응형